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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갑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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갤러리 전문 크리에이터 대미술관이 '김갑수' 작가님 전시회에 다녀왔어요.

이번 전시는 2025 06/25 – 06/30까지 갤러리인사아트에서 전시를 하고 있었어요.








김갑수 개인전 익투스_항해
김갑수
2025 06/25 – 06/30
2 전시장 (2F)

작가노트 ∣ 인간 활로의 가능성과 당대의 미학적 감수성을 찾아

김갑수

출발부터 현재까지의 작가의 작품 활동 키워드는 인간과 환경이다. 작품들은 기술과 엔지니어링의 결과물이다. 작품의 주재료인 인공물들이 자연을 거스르는 것이며 작품에 내재된 의미는 인간이 축적한 문명에 대한 비판적 내용들을 포함하고 있다. 그러나 자연과 인간의 평화로운 공생은 인류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펼쳐 갈 수 있다고 기대한다. 인간이 세워나가는 문명이 자연환경에 도를 넘는 위해를 가하기도 하지만, 결국 환경 문제나 인간사회 다양한 갈등은 역시 인간의 정신과 문명의 각성에 의해 해결할 수밖에 없음도 명약관화 하다. 그러므로 본인의 작품 주제는 과학과 기술의 진보로 인한 자연의 황폐를 고발하면서도 어쩔 수 없이 인간과 공동 운명으로 묶일 수밖에 없는 문명과 과학기술에서 새로운 인간 활로의 가능성과 당대의 미학적 감수성을 찾는 하나의 해석이라 할 수 있다.

작가는 작품을 통해 사람들에게 환경의 위기와 그 결과를 드러내고 경각심을 심어주는 작품을 제작해왔다. 또한 사물인터넷, 로봇 기술을 적용하고 작품을 제작하고, AI시대를 맞이하여 인간과 인공지능의 관계성을 생각해 보는 작품들을 기획하고 있다. 작가의 작품들은 전통적인 스테빌이 아니다. 또한 움직임도 단순 반복적인 동작이 아닌, 소리, 동작, 음성, AI 등과 결합된 새로운 형태, Interactive를 시도하고자 한다.

평면에 가까운 작품도 다양한 장르가 융합되어 전시된다. 입체 작품은 바닥에 놓이는 작품도 있지만, 공중에 매달려 상하 좌우 방향으로 동작하게 된다. 따라서 작가의 작품은 일관성이나 통일성, 단선적 스타일과는 거리가 멀다. 달리 보면 예술계의 일반적 흐름을 거슬리는 것이기도 하다. 전통적 시각예술에서는, 작가는 한 작품을 꾸준하고 일관되게 파고든다. 그러한 작풍이 그 작가의 성격을 규정하고 있다고 간주한다.

그러나 본 작가의 작풍은 다양하고 그 스펙트럼이 넓다. 다양한 작품 스타일로 표상하게 된다. 어찌 보면 통일성이 없고 전문성이 없이 보인다. 그러나 작가는 정신없이 회전하는 현대 문명의 형태에 맞춰 다양하게 접근하려는 노력을 우선시 해왔다.

세상은 너무도 다양하고 복잡한데 한 작풍에만 몰두하는 것은 재미가 없다. 작가가 원하는 것을 시도하는 것은 하는 것은 특정한 작풍에 자아를 굴레 씌우지 않고 작품에 자유를 추구하는 방식이다. 물론 어느 정도의 일관성과 집중적인 굴착이 필요하다. 그러나 작가는 거기에 잠시 머무르다가 다른 곳에 눈을 돌린다. 왜? 알고 싶고 호기심으로 도전하고 싶은 주제와 대상이 너무 많고 시간이 기다려주지 않기 때문이다.

작가가 의도하는 작품의 세계관은 인간과 현대 문명 사이의 관계를 관통하는 것이 우선인 것이다. AI시대, 융합의 시대에 맞춰 미학적으로 새로운 담론을 제시하고 4차 산업시대에 어울리는 작품을 제작하여 주목성이 강한 시각예술 및 문화 예술 전반의 새로운 장르를 도전하려는 시도인 것이다.








김갑수 작가 노트
문명과 과학기술에서 인간 활로의 가능성과 당대의 미학적 감수성을 찾는 해석

사회가 바뀌고 기술이 진보하고, 새로운 과학이 등장할수록 인간은 소외되고 환경은 무시되는 경향이 있다. 기술·엔지니어의 관점에서 보기엔 인간·자연 상황은 자연에 공조감을 주고 최적 기기를 맞이하게 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거대한 변혁의 물결은 가시적이거나 마음 방향이 눈에 보이지 않는다는 점은 이제 우리 사회의 본연이 되어가고 있는 듯하다.

술부터 번개까지의 과학기술 활동 키워드는 인간과 환경이다. 작품들은 기술과 엔지니어링의 결과물이라 말할 수 있다. 작가는 이용하는 작품 주제를 인공지능과 인간의 자원을 기술에, 작품에 대체할 여지를 찾으며, 인간의 측정한 문명에 대한 비평적 내러티브도 포함하고 있다. 그러나 자연과 인간의 광합성은 문명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전제할 수 있다고 기대한다. 인간이 세워나가는 문명이 자연 한정이 되도록 내버려 둬야 한다는 함의가 있다. 과학 혁명 문제나 인간 사회의 다양한 갈등은 이미 인간의 정신과 문명이 각성의 예에 매달려 해결할 수밖에 없음을 방증한다. 그러므로 작가가 작품 주제로 삼아온 과학기술의 진보로 인한 자연의 파괴를 표현하면서도, 애써 잊힌 인간과 공존·문명으로 복귀될 수밖에 없는 문명과 과학기술에서 새로운 인간 활로의 가능성과 당대의 미학적 감수성을 찾는 하나의 해석이라 할 수 있다.

작가는 작품을 통해 세계의 위기와 그 경각심을 심어주는 작품을 제작해 왔는데, 대표적으로 랜섬 시리즈(ransom 대속물)에 나타나 있다. 그것은 인간이 자연을 경제로 구속함으로써 자연이 인간에게 또 하나의 괴성에 불과한 해방물(解放物)이 되고 있음을 표현한 작업이다. 이러한 작품을 표현하기 위해 엔지니어링, 코딩, 로우테크(low-technology)로서 기술 등을 적용하여 작품을 제작하고, 시대패러다임에 맞추어 인간과 인공지능의 관계성을 생각해 보는 작품들을 기획하여 왔다. 작품들은 고정되고 있는 셀(어떤 셀이 아니라, 움직이거나 변화하는 셀), 경계상 회전 또는 분절되는 일련의 움직임을 보여주며, 소리, 움직임, 화면 위에 칠한 새로운 컬러, 인터랙티브 아트(Interactive Art)를 시도하고 있다.

평면에 가까운 작품도 다양한 질료와 장르가 융합되어 표현된다. 입체 작품은 바닥에 놓이는 작품도 있지만, 공간에 매달려 상하좌우 방향으로 동작하게 한다. 따라서 작품들은 일관성이나 통일성, 단선적 스타일과는 거리가 있다. 예술가는 한 작품을 꾸준하게 파고드는 경향이 대부분이고, 그만한 작품이 그 작가의 성격을 규정하고 있다고 간주한다.

그러나 작가의 작품은 다양하고 그 스펙트럼이 넓은 작품 스타일로 포장하고 있다. 어쩌면 계통 없이 보이기도 한다. 그러나 작가의 작품 세계의 목표는 한 방향 없이, 끊임없이 완성해 가려는 현대 문명의 형태에 맞춰 다양하게 접근하려는 노력을 우선시해 해상한다고 볼 수 있다. 세상은 너무도 복합하고 다양한데 한 가지 작품에만 몰두하는 것은 재미가 없다. 작가가 원하는 것을 시도하는 것은 특정한 작품에 자아를 굳이 채워 넣지 않고 작품에 자유를 부여하는 방식이다. 물론 어느 정도의 일관성과 깊은 줄거리가 필요하지만, 그러려 작가는 거기에 잠시 머무르다가 다른 곳에 눈 돌린다. 왜? 알고 싶고 호기심으로 도전하고 싶은 주제와 대상이 너무 많고 시간이 기다려주지 않기 때문이다.

결론으로, 작가가 의도하는 작품의 세계관은 인간과 현대 문명 사이의 관계를 관통하는 것이 우선인 것이다. 변화한 AI 시대, 초융합 시대에 맞춰 미학적으로 새로운 담론을 제시하고 미래 산업 시대와 보조를 맞추는 작품을 제작하여 실험적 있는 시각 예술의 새로운 장르를 개척하려는 시도라 할 수 있다.

2025년 6월







홍익대학교 산업디자인과 졸업 / 동 산업미술대학원 졸
개인전 4회 / 초대전 5회
2012 ~ 2025 임미선 정기전
2015 ~ 2025 KCAF 정기전
2016 개인전 (포도하우스)
2017 김갑수 테크노아트 초대개인전 (관악갤러리)
2018 하나프루제아트페어 부스초대전 (한가람미술관)
2018 로댐갤러리 / 비손갤러리 초대그룹전
2019 사랑갤러리 초대그룹전
2025 개인전 (갤러리인사아트)

수상
대한민국기독교미술대전 특선
대한민국산업디자인전 입선 2회
전 동양공과대학 로고 디자인
현 KKS Techno_Art 대표







아래부터는 '김갑수' 작가님 작품들이에요.

Ransom_humpback_whale01

 

 

 

 

 

 

 

 



Ransom_chiken

 

 

 

 

 

 

 

 



Ransom_polar bear_02

 

 

 

 

 

 

 

 



Ransom_gorila

 

 

 

 

 

 

 

 



Ransom_Humpbackwale

 

 

 

 

 

 

 

 



Isaiah 53-6

 

 

 

 

 

 

 

 



비상

 

 

 

 

 

 

 

 



No pain, no gaine ❘ No cross, no glory

 

 

 

 

 

 

 

 



그 어디나 하늘나라

 

 

 

 

 

 

 

 



High_noon

 

 

 

 

 

 

 

 



JOYFUL_CHURCH









사진의 작품들은 작가 및 관계자들의 허락으로 촬영하였습니다.

이 사진들 안의 작품들은 작가 및 관계자들의 허락없이 무단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대미술관의 유튜브 채널 '대미술관의 갤러리스타'에서 생생한 갤러리 영상으로 그림을 감상하세요.
https://www.youtube.com/channel/UCJaMTD_x6Vz-H1Za2ESPnXw

 

대미술관의 갤러리스타BIG GALLERY's Gallery Star

미술(그림)에 취미가 있거나 갤러리를 구경가고 싶지만 바빠서 못가시는 분들, 몸이 불편해서 갤러리를 못가시는 분들을 위해서 대미술관이 대신해서 갤러리 전시를 보여줘요.. 잔잔한 음악과

www.youtube.com









대미술관의 틱톡 채널 'Big_Gallery_Star'에서 생생한 갤러리 영상으로 그림을 감상하세요.
https://www.tiktok.com/@big_gallery_star

 

TikTok의 Big_Gallery_Star

@big_gallery_star 팔로워 173명, 5명 팔로잉, 좋아요 3247개 - Big_Gallery_Star 님이 만든 멋진 짧은 동영상을 시청하세요

www.tiktok.com









아래는 갤러리인사아트  위치에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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